본문 바로가기
기출문제풀이/정보처리기사 2020년 3회

31.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?

by 게토레이쉐이크 2025. 6. 7.

📌 출처: 2020년 정보처리기사 필기 3회차

📖 과목: 소프트웨어 개발


31.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?

① Divide and Conquer
② Greedy
③ Static Block
④ Backtracking


✅ 정답: ③ Static Block


🔍 관련 개념 설명: 알고리즘 설계 기법

알고리즘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입니다. 다양한 종류의 문제에 따라 적절한 알고리즘 설계 기법이 사용되며,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기법들이 있습니다:

알고리즘 기법설명
Divide and Conquer 문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해결 후 병합
Greedy 매 순간 최적의 선택을 하여 전체 문제 해결
Backtracking 모든 경우를 고려하되,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되돌아감
Dynamic Programming 이전 결과를 저장하고 재사용하며 최적화
 

Static Block은 **자바(Java)**와 같은 언어에서 정적 초기화 블록을 의미하는 것으로, 알고리즘 설계 기법과는 무관합니다.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관련이 없는 항목입니다.


🧾 보기별 해설

  • ① Divide and Conquer 
    대표적인 알고리즘 설계 기법으로, 문제를 분할(분할 정복)하여 해결합니다. 예: Merge Sort, Quick Sort
  • ② Greedy 
    각 단계에서 가장 최적인 해를 선택하여 전체 해를 구하는 방식입니다. 예: 동전 거스름돈 문제
  • ③ Static Block 
   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 요소이지, 알고리즘 기법이 아닙니다. 정답입니다.
  • ④ Backtracking 
    조건에 맞지 않을 경우 이전 단계로 되돌아가며 탐색하는 방식입니다. 예: 미로찾기, N-Queen 문제

🧠 문제 핵심 요약

  • 알고리즘 설계 기법은 문제 해결 전략이다.
  • Divide and Conquer, Greedy, Backtracking은 모두 대표적 설계 기법이다.
  • Static Block은 설계 기법이 아닌 프로그래밍 언어 요소로, 관련 없음.